본문 바로가기

밝은세상으로

원유는 여전히 공급 과잉 대응전략

#금주 S&P500 중 140개 실적발표
이번주는 미국 S&P500의 500개 기업 중 140개 기업이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보잉, 페이스북 등 대형 기업이 실적발표가 예정되 있어 변동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각 산업별로 실적이 좋으냐 나쁘냐에 따라 2분기 실적에 대한 기대감과 우려가 반영되어 우리나라의 기업에 대한 주가 방향성이 정해질 수 있겠습니다.



#원유는 여전히 공급 과잉
현재 서부 WTI원유의 현물 가격은 $7.89로 저번주에 비해 약 $0.3정도 하락하였습니다. 6월 선물도 $15.6로 다소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정치적 이슈로 변동성이 크게 나타나고 있지만 전반적인 가격은 수요와 공급 균형이 이뤄질 때 회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여파로 인한 원유 수요 급감은 경제재개와 함께 점차 회복되겠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미 석유업체인 다이아몬드 오프쇼어가 주말에 파산에 돌입 하는 등 어려움이 큰 상황입니다.


#대응 전략은?
약보합으로 시작한 미국 선물시장은 현재 강보합으로 상승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기관이 매수에 나서면서 시장은 상승을 하고 있는데요, 다만 북한으로 인한 지정학적 리스크와 국내 기업 배당시즌으로 해외로 달러가 유츨되고 있어 환율은 1230원대로 높은 수준을 유지중에 있습니다. 일희일비 하시기 보다는 원칙과 전략을 세우신 후 시장에 대응하는 것이 유효하겠습니다.
#원유공급과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