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중무역협상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반응형

미중무역협상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미중무역협상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독일에서는 경기부양을 위해 500억유로규모의 경기부양책(재정정책포함)을 언급하였으며 중국에서는 1년만기대출우대금리로 기준금리를 변경하면서 기업자금조달 비용을 낮추는 경기부양책들을 내놓고 있습니다.경기부양책만으로는 시장을 정상화시키는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나 어느정도 하방을 지지해주는데 역할을 할 것입니다.트럼프 대통령은 제2의 감세안을 준비중이면서도 연준을 향해 단기간 금리를 1%인하해야한다는 발언을 했고 금주에 있을 FOMC 의사록과 파월의장의 연설에서 방향을 확인할 수 있을것입니다.

 

 

미중무역협상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지난 8/14 장중 장단기금리의 역전현상이 벌어지면서 시장에서는 경기침체이야기가 다시 부각되었었습니다.현재는 다시 안정을 찾았으나 (10년물:1.583/ 2년물: 1.528)이를 통해 우리는 경기침체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으나 이를 해석할때 기준금리흐름을같이 보아야 합니다.즉 인플레이션을 우려하며 시장에서 금리를 올리는 단계에서는 장단기금리 역전이후 시장에서 통화량이 줄면서 리세션(침체)이 나타났고 1998년은 안정적인 물가와 더불어 통화긴축(금리인상)이 필요없었기에 침체로 연결되지 않았습니다.그렇다면 지금은 어떨까요? 

 

미중무역협상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현재는 디플레를 우려하며 통화공급을 늘리는때이므로 침체로는 연결짓지 않아도 될것같습니다.즉 리세션을 만드는것은 인플레이션과 부채에 따른 통화 정책입니다.단 미중무역협상의 타결이 미중무역협상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가 지속된다면 시장에서는 불확실성을 매개로 안전자산을 계속 찾게 될것이고 과거 사이클에서 금리역전이 발생한 이후 6개월~22개월뒤 침체가 발생했다는 경험을 참고로 하시면서 향후 1-2년을 내다보며 포트폴리오내 안전자산인 미국채,달러,금에 대한 포지션도 어느정도 필요할것이라 생각합니다.미중무역협상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GLD:금ETF/ TLT:미국채 20년/IEF:미국채 7-10년)  과거 연준은 7천억달러정도의 미국채를 보유했지만 2008년 금융위기이후 3차에 걸친 양적완화를 하면서 2조달러를 더 사들였습니다.게다가 연준은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라는 장치를 통해 단기채를매도하고 장기채를 매수하면서 장기채금리하락이 더욱 컸었다는것도 참조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미중무역협상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또한 한편으로는 연준의 7월 FOMC 의사록에서는 다수 위원들이 7월의 금리인하에 대해 중간 조정의 성격이며 향후 금리 결정에 있어 유연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2명의 위원은 0.5%수준의 금리인하를 주장했으나 무역 분쟁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영향으로 경제 성장 위험이 하방으로 기울어 경제 성장은 단기적으로는 양호하나 하반기 성장세는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미국 장단기금리 역전으로 경기침체 우려가 재부각되었으며 뉴욕 연은의 경기침체 확률 역시 급등했습니다.이번 장단기금리 역전이 경기 침체로 이어질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지만 ,미국 경기에 대한 금융시장의 우려가 높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미중무역협상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중요한것은 경제주체들 사이에서도 우려가 나타나고 있으며 미국 경제를 지탱하는 소비부문이 중요한데 가계소비심리지수가 이미 조정되고 있다는것입니다.또다른 시각으로 최근 마이너스 금리를 갖는 채권이 16조$를 넘어섰다는 뉴스에 각국의 경기부양책(금리인하)이 더해져 고배당주식과 실물자산(금),신흥국자산(환율확인이 필요)에 대한 메리트가 높아진다는 부분도 공감이 갑니다.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ECB도 통화정책회의 의사록을 공개했습니다.위원들은 장기적인 완화정책 기조 필요성에 동의했으며 금리와 자산매입정책을 결합한 패키지 전략이 효과적이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국내는 전일  한일간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를 종료하기로 결정하면서 시장에 불확실성이 하나 더 추가되었으나  유럽을 대표하는 독일의 재정정책확대와 중국의 금리개혁,미국의 감세제도등 글로벌 Top3 국가들의 공조분위기는 다행입니다.

 

 

미중무역협상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