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밝은세상으로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금리인하요구권 대한 생각

반응형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금리인하요구권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금리인하요구권

 


전일 말씀드린것처럼 시장에서는 금리인하에 기대에 시장에 유동성(돈)을 많이 풀준비를 하고 있으나 아직 미중무역분쟁매듭이 풀리지 않아 내주에 있을 G20회의에 집중하게 되었었는데요..전일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G20정상회의에서 확대회담을 진행할것이며 회담 전 양국 협상팀이 사전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발언했습니다. 이로인해 미중협상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상태에서 유럽 ECB드라기 총재는 향후 경기전망이 개선되지 않고 인플레 또한 부진하다면 추가적이 부양책이 필요해질것이라고 밝히면서 유럽시장또한 강한 반등을 보였습니다.

더불어 파월의장의 강등과관련한 뉴스에대해서는 가능성은 낮은 이슈이나 파월이 해임 된다면 트럼프의 시장에 대한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될것이고 경기부양과 금리인하에 더욱 가까이 갈 수 있게 될것입니다만  중앙은행에 대한 독립적 의견침해등으로 차후 트럼프 대선에도 안좋은 영향을 줄 수는 있을것 같습니다.

 

 

 



원달러환율의 하락(달러의 약세->신흥국통화 강세흐름)흐름이 보여졌으나 아직은 단기반등으로 해석(매수 1차시점:첫반등)이후 G20회담이후 시장은 더욱 크게 반응을 보일수 있어(매수 2차시점:방향확인후 진입) 체력에 맞게  진입시점을 선택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미중무역협상이 도대체 뭐길래요..이런 질문을 많이 받는 요즘입니다.아무튼 글로벌 중앙은행의 부양정책기대감도 강화되는 분위기이지만 현시점에서는 무역협상 주제가 가장 큰 이슈인것만은 틀림없습니다.다음주 이슈를 주목합니다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금리인하요구권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금리인하요구권
하반기 미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이후 경기방향이 중요해지는것 같습니다.과거 미국경제를 보면 소비와 투자 증가율이 동반 급감하는 시기에는 침체에 직면했지만 제조업 투자증가율만 급감하는 시기는 소프트 패치(일시적인 경기 둔화)국면에 그쳤습니다.(현재 소비가 양호한 상황에서 기준금리인하로 제조업 PMI를 되돌리면 일시적인 경기둔화)

올 1분기 위험자산선호확대(주가상승)의 동력은 작년 12/1 부에노스아이레스 미중정상회의에서 합의된 무역협상과 1/4 파월 미연준의장의 금리정책발언이었습니다.6/18-19 FOMC 회의에서  금리인하 가능성부분은 충족되었기에 시장상승을 위한 남은 관건은 미중정상회의결과입니다.이러한 가운데 6/25 일본에서 미중협상단이 협상을 재개하며 G20회의가 교착상태에 빠져있던 두 사안(미중,미북)의 협상 재개 발판 이벤트가 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오늘7일간 진행된 대중국 추가 관세부과에 대한 공청회 결과발표가 있습니다.그리고 지난주 미 상무부는 화웨이 외에 슈퍼컴퓨터 관련 중국기업 5개사를 새롭게 거래제한 대상명단에 올려 협상이 순조롭지 않을것이라는 생각을 들게합니다.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금리인하요구권

 



그러나 G20회의이후 미중간 무역분쟁 상황변화와 7월말 FOMC회의이전 2분기 GDP결과(특히 기업투자)를 주목하면서 향후 연준의 금리경로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미금리인하예상:7월 0.25/9월 0.25/2020.3 0.25)->만약 미중정상회의결과 미온적&3000억달러 추가관세부과실행시 미국의 금리인하는 7월 0.5%/12월 0.25%로 예상해봅니다.만약 G20 회의에서 미중정상이 협상재개발판을 마련했다는 소식이 나올 경우 올 1월 연준 긴축경계완화와 미중 협상기대 조합이 야기했던 상승장이 다시 한번 연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강도는 다르겠지만).어쨌든 시장에서는 기존 관세를 유지한채 미국이 예고한 추가 3천억달러 중국제품에 대한 추가관세의 도입을 미루고  고위급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하는 부분을 가장 높은 시나리오로 보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금리인하요구권
미국금리인하 가능성으로 시작되었던 달러약세의 흐름이 금일도 원달러 환율시장에서 더욱 심화되는 분위기입니다.트럼프대통령이 김정은위원장에게 친서를 전달하게되면서 미북간의 협상재개기대감이 높아지면서 경협관련주상승 및 원화강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금리인하요구권



해외채권의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금리인하요구권 매수시 분자가 되는 원달러 환율의 흐름이 약해지면 (분모영향 크지 않을때) 진입시점으로 유리한 환경이 연출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국민들이 가장 많이 투자했던 해외채권중 브라질국채는 현재 하원 특별위원회의 표결(6/25)연금개혁 기대감 지속 이후 하원 본회의에서 논의가 시작되면 변동성이 커질수 있습니다만 현지에서는 개혁기대감을 높게 바라보고 있으며 채권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금리부분에서는 6/20 브라질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 동결(6.5%)되었으나 2019년 물가를 -0.5% 내린 3.6%로 2019년 기준금리는 0.75% 하락한 5.75%로 하향조정함으로써 금리인하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더불어 인도채권시장은 6/20 발표된 통화정책의사록에서연내 물가가 안정적 흐름을 보일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경제 성장률의 모멘텀이 낮아졌다는점에서 금리인하의 여력이 남아있음을 드러냈습니다.특히 올해는 몬순의 영향으로 물가부담->경상수지부담증가되어 중앙은행의 금리인하가 보다 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시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분간 유가는 중동의 정세불안과 OPEC+의가격안정의지때문에 아직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살아있는 상황이며 금가격은 달러의 약세,주요국 금리하락,중동정세 불안등이 이어진다면 긍정적으로 작용할것입니다.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금리인하요구권



지난주후반 G20회의에서 미중양국정상의 만남을 통해 3천억달러에대한 관세는 유예하고 협상은 재개를 하는 안에 합의하면서 시장에서는 협상불발로인한 경기둔화 우려로 선제적인 금리인하폭을 늘릴것인지 고민중이었으나 이에 대한 관심을 낮출수 있어 금리인하폭은 이제 0.25%정도선으로 7/30-31에 있을 FOMC 회의를 통해 확인이될 예정입니다 (7월 혹은 9월인하).이로써 시장에서는 달러가 소폭 상승세를 보였으며(금리인하폭의 축소로) 미중무역협상의 틀안에서 관세부과를 하지 않는 댓가로 위안화환율은 어느정도 강세의 흐름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금일 1$=6.85위안).본격적으로 위안화의 강세가 된다면 중국시장을 비롯한 신흥시장의 강세를 예상해 보겠으나 아직 협상은 진행중이고 타결되지 않았기에 1$=6.7위안을 목표로 두고 시장의 흐름을 예상해 본다면 중국은 현시점에서 전고점을 향한 도전을 점쳐볼 수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국내수출입지표의 약세와일본의 반도체핵심부품 수출규제, 더불어 7/5 삼성전자의 잠정실적발표를 앞두고 있는 국내시장에서는 실적에 대한 발표확인후 진입시점확인을 해보는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또한 금가격은 시장의 불확실성과 달러의 약세국면에서 부각될수 있는 투자자산이나 지난주말의 미중무역협상으로 당분간은 불확실성구간이 줄어들어 달러의 약세구간이 나오더라도 당분간은 가격약세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단 원자재 수요증가시는 더불어 상승)

OPEC을 비롯한 산유국들이 현재의 감산에 향후 9개월간 합의를 하게되면서 공급에 대한 부분은 유지된채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될때 한번씩 오르는 구간을 연출하고 그때마다 미국의 셰일오일들이 공급을 늘리면서 가격의 균형점을 맞추어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금리인하요구권
지난 7/5 미국의 고용지표가 양호하게 발표되면서 시장에서는 금리인하를 해야하는 명분이 더욱 줄어들었습니다만 7/10 파월의장의 의회증언을 앞두고 통화정책의 힌트가 주어질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금리인하가능성언급:시장 반등).또한 우리 시장도 홍남기 부총리발언이 가계부채문제로 금리인하를 꺼리던 스탠스에서 경기부양을 위한 금리인하 필요성을 인정하는 쪽으로 옮겨간 것으로 해석되면서 금리인하 기대시점이 7월로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ECB(유럽중앙은행)은 차기 총재로 현 IMF 총재가 내정되면서 드라기 총재의 퇴임이후에도 현재 ECB의 완화정책에 큰 변화가 없을것이라는 긍정적인 견해를 주고 있습니다.주요국 모두 완화적 통화정책에 호응하며 달러화의 방향이 쉽사리 결정되지 않는 모습이나 트럼프 대통령은 위안화와 유로화의 인위적 약세를 언급하며 글로벌 환율전쟁이라고까지 표현되고 있습니다

금주부터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과 관련하여 90일간의 실무진협상이 시작되었습니다.휴전선언 및 협상재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강경한 자세를 함께 유지하는 투트랙 전략을 사용하고 있어 단시일 내 합의 기대가 높아지기 어렵다는 시각이 대다수입니다.중국은 7월말 예정된 정치국회의를 통해 하반기 경기부양에 대한 방향과 강도가 결정될 전망입니다.

그런 가운데 일본의 주요 핵심소재 수출규제와 관련하여 18을 전후로 한국에 대한 2차 규제발표가 이루어질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한국시장의 당장 신용등급 변화는 없었으나 장기화될시 성장률둔화->한국돈 값어치 하락(원화가치약세)이 반영되어 최근에 원달러환율을 1180원까지 움직였습니다.이에 더불어 신흥국채권에 영향을 미치는 원-헤알/원-루피등의 환율은 원달러환율의 상승으로 인해 단기간내 환차익이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한일 무역마찰과 미국의 금리인하에 대한 이슈가 무척 중요해진 시점입니다.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금리인하요구권
1.미중무역협상관련시나리오-8~9월내 타결가능성 높이 봄.미국이 연내 3번의 금리인하는 경기침체로 받아들이는 시각.따라서 2번의 인하로 7,9월을 예상하며 이후까지 협상타결이 안될시 시장에서는 금리인하를 추가로 요구함.이를 통해 달러약세/위안화 강세 환율협의시 미국은 관세율만큼인 25%를 요구하고 있으며 지켜봐야함.향후 관세부과 철회와 중국 금융시장 개방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악재가 소멸되고 시장이 반등하는 흐름으로 해석.달러 약세는 미국도 중국도 희망.미국 트럼프 주지지층인 저소득 노동자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위해 제조업을 부활시킬 필요가 있었으며 그들의 수출경쟁력을 높여주는 환경을 만들어주기위해 달러약세 필요.또한 중국은 첫번째가 3조달러에 달하는 달러기업부채(달러가격올라가면 이자비용이 늘어남)와두번째 홍콩의 페그제(미국달러에 홍콩달러연동.지난해 미국경기 호조로 금리인상시 달러강세유발되었으나 홍콩에서는 자체적으로 이자율결정을 못하기때문에 미국의 금리인상이 홍콩부동산가격붕괴에 대한 부담등으로 작용)때문에 달러가격약세를 희망한다는 논리였음.최근 론스타등이 중국의 부실기업채군을 매수하는 이유가 여기에서..(위안화절상으로 인한 환차익과 금리인하로인한 채권가격상승염두).물론 여기서 한국의 원화도 강세가능성 (따라서 한국의 채권매수도 강세흐름띔).향후 중국으로 달러가 물밀듯이 들어와 해외로 내보낸다는 의미의 기사가 나오면 외국인전용카지노(파라다이스)와 면세점(신세계)고려.

2.북미협상의 건은 다음편에  금리인하요구권

 

미중 무역협상 수혜주 금리인하요구권

 

 

[밝은세상으로] - 시카고 통화정책 포럼 파월의장 금리인하

 

시카고 통화정책 포럼 파월의장 금리인하

6월초 시카고에서 열린 통화정책 포럼을 통해 파월의장이 금리인하 가능성을 시사하며 연내 금리인하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으며 ECB를 비롯 전반적으로 글로벌 유동성 회복 기대감이 무척 높아져있습니다.이런..

rodlsghltod.com

[분류 전체보기] - 브라질 연금개혁안 앞으로의 문제점!

 

브라질 연금개혁안 앞으로의 문제점!

브라질 연금개혁안 앞으로의 문제점! 브라질 연금개혁안에 대해 8일 브라질 연금개혁안 2차 투표는 73%의 압도적인 찬성 비율로 통과 되면서 상원에서의 최종통과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브라질 연금개혁안 표결..

rodlsghltod.com

[밝은세상으로] - 비트코인 시세 전망 믿을수 있을까?

 

비트코인 시세 전망 믿을수 있을까?

비트코인 시세 전망 믿을수 있을까? 최대한 초보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쉬운 언어로 풀어서 설명하려 노력했는데 비트코인을 하는 법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금 상승세라고 해서 마냥 안심할 수는 없..

rodlsghltod.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