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밝은세상으로

중국 우한 폐렴 발생으로 인한 국내시황등

중국에서 '우한 폐렴' 발생


주요 언론사에 따르면 중국에서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으며 우한에서는 4번째 사망자가 나온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중국 국가건강위원회는 법정 전염병 을류에 포함하고 최고 단계인 갑류 전염병에 준해 예방 통제 조치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시장에서는 중국 소비주가 일제히 조정받는 모습을 보였으며 중국시장도 일부 조정받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무디스, 홍콩 신용등급 하향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홍콩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언론사에서는 민주화 시위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홍콩 정부의 정치적 갈등 해결 능력을 더 이상 실뢰할 수 없다는 이유로 강등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신용등급이 Aa2에서 Aa3로 바뀌었지만 등급 전망은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다보스포럼과 각종 통화정책 예고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세계 정상들의 다보스포럼이 21일~24일까지 개최될 예정입니다. 다보스포럼은 '화합하고 지속 가능한 세계를 만들기'위한 주제로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가 논의됩니다. 언론사에서는 기후변화와 4차 산업혁명, 고령화와 미중무역분쟁, 보호무역주의 등에 대해 논쟁을 벌일 전망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23일에는 ECB, 28일에는 FOMC 회의 등 통화정책 발표가 있을 예정이므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