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중무역합의결과와 지표

한국은행은 금통위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수준에서 동결하였습니다.향후 미중무역합의결과와 지표를 보면서 필요시 대응할것으로 보여집니다.



금일 새벽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철강 제품에 고율의 관세를 다시 부과한다고 밝힘으로써 주요시장은 다시 글로벌 무역환경이 악화될것이라는 우려를 안고 하락했습니다.



이런가운데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해서는 지난주 트럼프대통령이 홍콩인권법안에 서명했던것 자체로는 무역합의에 이르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보다 별개로 진행될것이라는 시각으로 모아지나 윌버로스 상무장관의 발언( 12/15일까지 미중무역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관세를 부과할 것이다)으로 아직 무역합의와 관련하여 방향을 잡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이제 시장에서 12/15일은 중요한 기점이 되었습니다.

국내증시는 벌써 외국인들의 누적매도가 금일포함 19일째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중 전기전자 업종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기관들은 그 물량을 받아내며 다른 업종의 주식을 내놓으며 지수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입니다.지수에 대한 접근시 금일과 2040pt,1920pt를 분할 매수구간으로 그리고 박스매매가 확실하다면 2150pt수준이내에서 매도를 하는 전략으로 가보시는것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단,연말 대주주요건 강화로 개별주에 대한 매물출회를 고려하며 거래소중심의 분할 매수검토)



중국의11월말-12월초 제조업지표는 예상보다 양호했고 경기회복에 대한 신호를 주었습니다만 12월중순이전 단계적 무역합의를 이루어낸다면 위안화의 방향을 강세로 돌리면서 시장상승의 기폭제가 될 수 있겠고 그렇지 않다면 미연준과 중국정부의 정책이 다시 어떠한 방향을 제시해 줄지 지켜봐야겠습니다